히어링허브 청각센터, 다양한 청력 패턴에 적합한 보청기로 대응해야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보다 과학적인 접근, 국내유일 VSE 가상음향 피팅"

오티콘

히어링허브 오티콘보청기

커뮤니티

언론보도

"보다 과학적인 접근, REM 실이측정과 체계화된 최적화 피팅"

> 커뮤니티 > 언론보도
언론보도
  • 관리자
  • 19-12-20 17:10
  • 2,724

히어링허브 청각센터, 다양한 청력 패턴에 적합한 보청기로 대응해야

본문

히어링허브 청각센터, 다양한 청력 패턴에 적합한 보청기로 대응해야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09 12:16

 

 

최근 소음환경 노출 및 스트레스, 음향기기 사용의 급증으로 인해 청장년층의 난청이 급증하는 가운데 청력손상은 고령인구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들의 문제로 다가서고 있다.


 

난청은 흔히들 노화의 특징으로 생각하고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2017년 발표된 영국 킹스컬리지런던대 연구팀의 국제 의학 학술지 란셋에 따르면 치매 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9가지 인자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주고있다 밝혔다. 따라서 난청 발생을 인지했다면 조기에 보청기 등의 청각의료기기를 착용하여 저하된 청력을 보정하는 것이 언어 인지능력의 감퇴를 막아 치매 및 우울증과 같은 2차적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보장구를 착용한다고 해도 사용 상의 불편으로 인해 보청기착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귓속형보청기는 외이도를 막아 저주파수 청력이 좋은 경우 울림현상을 심하게 느낄 수 있다. 가장 쉬운 해소방법으로는 오픈형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으로, 오픈형은 눈에 드러나지만 소리가 자연스럽고 울림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청민감도가 높은 청력이지만 부득이하게 귓속형 제품을 착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환기구 확장 혹은 주파수별 소리적합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히어링허브 김광재 청능사는 “착용 실패로 어려움을 겪는 대표적인 불편사항으로는 울림현상이나 소음으로 인해 말소리를 청취, 변별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청력에 적합하지 못한 제품을 착용하거나 적응과정, 표준화피팅, 사후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 흔히 일어나는 문제로 개인청력에 맞는 청각솔루션을 제시 받아 해소할 수 있다. 만약 울림현상이 있는 경우에는 환기구(VENT)확장이나 저주파수 소리적합을 진행할 수 있다. 말소리변별능력의 저하로 어음청취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음성센서가 탑재되어 말소리는 강조하고, 소음을 제어하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방향성마이크가 탑재된 오픈형(RIC)이나 귓속형보청기(ITC)의 착용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 백가지가 넘는 다양한 제품 중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개인의 청력상태 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야한다. 난청인구의 연령과 난청의 정도, 생활환경에 제각각인 만큼 사용목적과 청력에 따라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한다. 아직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청·장년층은 눈에 띄지 않는 초소형보청기나 다양한 악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는 오픈형 타입의 선호가 높다.

 

고령층의 노인보청기로는 배터리 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에 관리 및 사용이 용이한 충전식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말소리변별능력이 저하되었거나 다양한 활동을 하는 어르신의 경우에는 상황에 맞춰 실시간으로 어음 개선 및 소음 처리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김광재 청능사에 따르면 “현재 보청기는 영어권에서 개발되고 있는 만큼 소리적합방식이 영어권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특히나 난청인들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어 있어 1 dB의 작은 음압차이에도 불편을 느낄 수 있어 한국어음 주파수특성에 맞춘 정밀한 소리적합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음질의 최적화 과정을 위해서 귀 안에서 실질적 소리 증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실이측정(REM)의 측정은 필수로 진행되어야 하며, 구입 전후로 WRS(어음인지도검사)를 시행해 말소리 변별 개선 효과를 확인하고 변별력에 큰 개선이 없다면 1:1 청능 훈련을 진행하여 오랜 기간 청력손상으로 인해 뇌에 잘못 입력된 발음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이 된다.

 

현재 히어링허브는 연말을 맞이하여 특가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6대 브랜드(포낙보청기, 오티콘보청기, 와이덱스보청기, 지멘스보청기, 스타키보청기, 벨톤보청기)의 최신 칩셋이 탑재된 고성능 제품을 합리적인 보청기가격으로 마련할 수 있다. 만약 청각장애진단을 받았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추가로 최대 131만 원의 보청기보조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히어링허브는 강남 서초본점을 비롯하여 신도림, 분당, 일산, 파주, 부산 센터점 등 전국 8개의 지점을 직영네트워크 체제로 운영하고 있어 히어링허브 고객이라면 구입 지점과 관계없이 모든 지점에서 동일한 피팅 및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

출처 : 데일리시큐(https://www.dailysecu.com) 

URL : https://www.dailysecu.com/news/articleView.html?idxno=84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