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링허브 보청기재활센터, 한국어음을 잘 이해하는 것이 음성청취의 핵심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보다 과학적인 접근, 국내유일 VSE 가상음향 피팅"

오티콘

히어링허브 오티콘보청기

커뮤니티

언론보도

"보다 과학적인 접근, REM 실이측정과 체계화된 최적화 피팅"

> 커뮤니티 > 언론보도
언론보도
  • 관리자
  • 20-09-15 16:14
  • 2,366

히어링허브 보청기재활센터, 한국어음을 잘 이해하는 것이 음성청취의 핵심

본문

 

히어링허브 보청기재활센터, 한국어음을 잘 이해하는 것이 음성청취의 핵심

김한결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20-08-04 09:37:13 

 

fe4ccd3dfa139f33a047aa45c33d6a00_1600154
 

 

[환경미디어= 김한결 기자] 인구 고령화와 현대의 다양한 소음환경 증가, 음향기기의 발달 및 보급 등으로 전세계 난청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WHO는 4억6000만 명 이상인 전세계 난청인구가 2050년 경에는 9억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난청은 청력손실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은 물론, 뇌에 전달되는 소리자극이 부족해짐에 따라 인지능력 및 기억력 저하 등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다수 연구결과에 따르면 난청 방치 시 치매발병 위험을 최대 5배 높아지기 때문에 만약 난청 증상이 있다면 청력검사를 실시, 본인의 청력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보청기 착용 등, 이에 맞는 솔루션을 적용해야 한다.


Oticon International Training Academy 국제교육팀에서 유일하게 한국인 멤버로 활동한 히어링허브 보청기청각센터 김광재 청능사는 난청으로 보청기를 착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 “개인에게 적합한 제품 선정”과 “한국어음을 잘 이해하는 전문가에 의한 피팅”을 꼽았다. 잘못된 제품 선정과 피팅 등의 관리로 보청기 착용 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대로 된 보청기 선정과 관리만 이뤄진다면 부족한 청력 및 청신경 교정을 통한 청력 보상 및 언어인지 능력 보존은 물론, 우울증이나 치매 등의 2차적인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김 청능사의 설명이다.
 



먼저 적합한 제품 선정을 위해서는 개인마다 맞는 보청기가 따로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난청인구의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청력상태는 물론 사용목적이나 사용환경 등에 따른 제품에 대한 폭넓은 선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활발한 사회활동을 해야하는 청장년층은 착용 시 눈에 띄지 않는 초소형보청기나 무선기능이 탁월한 오픈형보청기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제품의 내구성이 중요한 상황이라면 방수방진 기능이 좋은 신소재 티타늄보청기가, 주기적인 배터리 교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라면 간편한 충전식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일반보청기 외에도 각각의 상황, 청력 특성에 따라 특수보청기 착용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소리를 전달하는 중이기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전음성난청인의 경우에는 비수술 부착형의 골저도보청기를, 이명을 동반한 난청이라면 소리차폐의 원리를 이용한 이명보청기를 착용을 고려해야 한다. 한측에만 난청이 있는 편측성난청이라면 무선통신 기능을 활용, 난청이 있는 측 귀에서 들리는 소리를 정상청력 귀로 실시간 전달해주는 크로스보청기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 선정이 이뤄졌다면 그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것은 소리를 착용자 귀에 맞게끔 조절해주는 적합피팅이다. 김 청능사는 특히 “한국어음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는데, 영어권에서 개발한 보청기 적합 방식을 그대로 이용하는 것보다는 한국어음 주파수적 특징에 따른 피팅을 적용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청기 사용자는 1dB의 작은 음압차에도 불편을 느끼기 때문에 보다 정교하고 세밀한 소리조절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귀 안에서 실질적인 소리의 증폭량 확인이 가능한 실이측정(REM) 및 1:1 청능재활 프로그램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히어링허브는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최근에는 피팅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VSE(Virtual Sound Environment) 가상음향 피팅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일반적으로 보청기 피팅이 제공되는 공간은 실제 보청기 착용 환경과 달리 소음이 적고 조용한 편으로, 아무리 소리 조절을 세밀하게 진행한다 하더라도 실제 환경과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었는데, 가상음향을 재현하는 VSE 피팅 검사 시스템을 적용한다면 보청기 피팅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히는 소리의 방향성과 소음 속 어음변별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김 청능사의 설명이다.

히어링허브는 현재 서초본점을 포함 신도림점, 분당점, 일산점, 등 전국 8개 지점이 직영네트워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전 지점에서 VSE 가상음향 피팅 시스템은 물론 동일한 피팅 서비스와 다양한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보청기 분실, 파손, 도난 시, 일정 수수료 부담,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히어링허브케어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현재 8월 광복절을 기념하여 전 지점에서 8월 31일까지 보상판매 및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히어링허브 지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 http://www.ecomedia.co.kr/news/newsview.php?ncode=1065573475206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