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 보청기’ 면하려면… 청력 상태에 따른 정교한 피팅 중요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보다 과학적인 접근, REM 실이측정과 체계화된 최적화 피팅"

오티콘

히어링허브 오티콘보청기

커뮤니티

언론보도

"보다 과학적인 접근, REM 실이측정과 체계화된 최적화 피팅"

> 커뮤니티 > 언론보도
언론보도
  • 관리자
  • 21-09-30 16:14
  • 32

‘장롱 보청기’ 면하려면… 청력 상태에 따른 정교한 피팅 중요

본문

 

‘장롱 보청기’ 면하려면… 청력 상태에 따른 정교한 피팅 중요

입력 2021.08.24 03:00 

 

c21bfc919453dd17a93bb161e75e0bc7_1632985
김광재(왼쪽) 히어링허브 전문청능사가 보청기 피팅을 진행중이다. / 히어링허브 제공

청력이 감소하기 시작하면 뇌도 변화한다.

콜로라도 대학 언어 및 청각학과 교수 연구팀은 “청력이 약해지면 뇌가 소리를 이해하기 위해 청각 피질의 일부를 사용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각 피질의 자극이 줄어들면서 위축 정도가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고 밝혔다. 난청으로 인해 뇌 기능이 저하하고 결과적으로 인지기능 장애와 치매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존재한다.

전문가들은 뇌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난청이 있는 경우 보청기 착용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알맞은 보청기 선정 중요해

문제는 보청기 구입 후 적응에 실패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착용 시 귀 통증과 소리의 울림, 피드백 현상, 어음변별력 저하 등의 이유로 소위 ‘장롱보청기’가 되는 경우가 흔하다. 성공적인 보청기 적응과 활용을 위해 내게 잘 맞는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먼저 수백 종의 시중 제품 중 적절한 모델을 골라야 하는데 이때 착용자의 청력 상태가 가장 기본이 돼야 한다. 이후 사용환경이나 목적 등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선정하는 것이 좋다.

청각솔루션네트워크 히어링허브 대표 김광재 전문청능사는 일반적으로 “저주파수에서 고주파수로 갈수록 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고음급추형 청력이거나 말소리 변별 능력이 저하된 경우라면 소음제어센서, 음성센서, 말소리 울림제거, 주파수전위기능, 등을 갖춘 오픈형보청기를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사회활동이 활발한 연령이라면 착용했을 때 외부노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초소형이나 다양한 전자기기와 보청기간 연동이 가능한 무선 블루투스 보청기를 고려하는 것도 좋다.

◇정교한 사후관리 가능한 전문센터 선정

알맞은 보청기 선정과 더불어 전문센터 선정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김 청능사는 “보청기는 완제품이 아닌 반제품에 가깝단 점을 인지하고 최신 기술에 바탕을 둔 보청기 피팅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판매 업체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고객 청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알맞은 제품을 선정하고 이후 착용 제품의 성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청각전문가의 역량과 센터의 규모, 전문성 등이 중요하다는 것. 김 청능사는 “한국어음의 주파수적 특징을 반영한 피팅의 제공”을 특히 강조한다. 

 

기사URL : 

https://www.chosun.com/special/special_section/2021/08/24/N2X6WGKYOZHOPK3PWEDTYPZ6JQ/